잡음 많은 현장, 신호 깨지는 이유는 차폐 설계 때문입니다설비에서 센서 신호가 튀거나,PLC에서 통신 오류가 생기거나,공장 소음에 민감한 장비에 전선을 설치하려다 보면누구나 이런 말을 듣게 됩니다:“차폐선으로 바꾸셔야 해요.”예전엔 “차폐선이 뭐 특별한 전선인가?” 싶었는데,지금은 전선 내부 구조부터 설계 방식까지 차폐 구조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.이번 글에서는나선형(SP), 편조형(Braided), 드레인 방식(Foil + Drain)의 차이점과 실무 적용법을 정리해봅니다.🧲 1. 차폐(Shielding)의 목적외부 전자파(EMI), 전자기 간섭(RFI), 유도 전류로부터 신호선 보호신호선 내부 잡음이 외부로 방출되는 것도 방지통신, 계장, 제어, 센서, 오디오 전선에는 거의 필수..